게시일자
2025-11-25
조회수
48

부산대, 업스테이지와 AI 협약·해커톤 성료

 

 

부산대학교 정보의생명공학대학과 장영실AI융합연구원은 지난 20일 AI 기술 기업 (주)업스테이지와 인재 양성 및 융합기술 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협약식은 교내 대학본부 301호에서 열렸으며 백윤주 학장과 송길태 원장, 업스테이지 이활석 CTO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빠르게 변화하는 AI 기술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부산대의 첨단 교육·연구 역량은 업스테이지의 데이터 처리 기술 및 클라우드 기반 문서 AI 플랫폼 역량과 연계돼 미래 산업을 이끌 실무형 인재 양성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합니다.

 

부산대와 업스테이지는 협업을 첫 단계로 지난 12일 부터 20일까지 대학생·대학원생·재직자가 함꼐 참여한 'AI Agent 해커톤'을 교태 기계관 대강당에서 개최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오픈소스 자동화 도구 n8n과 업스테이지의 AI API(Solar Pro 2, Document Parse)를 활용해 워크플로 기획부터 프로토타입 개발, 발표까지 전 과정을 직접 수행했습니다.


이번 해커톤에는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평가를 통해 선발된 7개 우수팀은 기계관 대강당에서 최종 프로젝트를 시연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AI 서비스 개발 사례를 체험하며 AI 분야 진로 탐색 실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해커톤은 SW중심대학사업, 인공지능융합혁신인재양성사업, RISE사업 등 정부 및 지자체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습니다.


부산대는 실제 프로젝트 기반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 역량을 크게 강화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습니다. 부산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업스테이지와의 공동 연구 확대뿐 아니라 부울경 산업계의 AI 혁신 수요에도 적극 대응해 지역 AI 기술 발전의 거점 역할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출처: 부산대, 업스테이지와 AI 협약·해커톤 성료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RSS 2.0 70
게시물 검색